1. 현대교육에서 차지하는 몬테소리 교육의 의미
과학 문명의 발달과 함께 현대인들은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을 누립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이미 오래된 문제라 할 수 있는 환경오염이나 자원 고갈 등에서부터 가치관과 윤리관의 혼동으로 인한 부작용들도 적잖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실이 유발하는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까지도 인류 공동의 번영과 행복을 무시한 채 자랄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할 많은 문제들이야말로 궁극적인 원인을 따져 볼 때, 오랜 세월 동안 한계를 노출해 온 전통 교육의 문제에 상당 부분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전통적 교육은 사람들에게 경쟁과 적자생존의 논리, 그리고 황금만능주의등을 강요해 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1세기 현대인들에게는 새로운 가치관을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 요구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의 부모와 자녀들에게 몬테소리 교육은 전통적 교육의 한계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써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생활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가정 구조가 바뀌고, 가정의 역할이 축소되는 추세입니다. 그 때문인지 점차 소속감이나 정서적 안정을 갖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가정 문제에 있어서도 몬테소리 교육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유은 사람의 한평생 중에서 어린 시절을 가장 강조하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서 보이는 자연의 순수한 법칙과 생활의 리듬을 다시 찾을 수 있다면 현실에 얽매여 살아가는 어른들도 조금은 다른 삶을 살 수 있다고 믿을 정도입니다. 아울러 아이를 존중하는 것은 이들을 안정된 인격체로 살아갈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어른이 자신의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이처럼 몬테소리 교육의 철학적 핵심은 아이들의 본성과 욕구를 중시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 개개인의 원활한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교육은 아이들에게 차조성, 자신감, 진취성 독립심, 잠재력 등을 북돋워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가고 있습니다.
바로 이 점에서 몬테소리 교육은 많은 부모님들의 더 큰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유이 아이들의 잠재력과 기회를 실현해 가는 데 기여하려는 정신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가 개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교육과 놀이, 교구 등을 선택해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몬테소리 교실에서는 모든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일을 선택합니다. 이는 스스로 선택한 일을 성취해 가는 과정과 만족감을 통해서 아이들이 정신적 발달을 이루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그 과정 속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장래 모습을 그려 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입니다.
2. 몬테소리 교육에서 지향하는 아동관
많은 부모와 교사들이 6세 전의 아이들은 가치관 교육과 학습을 시키기에 너무 이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들은 창의력이 넘치는 아이들의 중요한 시기를 놓치게 만드는 결과를 낳습니다.
예를 들어, 3세 정도 된 아이와 텔레비전의 관계를 생각해 보면 이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통해 흡수하는 정보의 분량은 어른들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방대합니다. 이 시기의 자녀들과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어 본다면 아이들의 상당한 지식수준에 놀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이가 학습을 시작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됐습니다. 아이의 호기심은 끝이 없어서 일상 생활을 통한 많은 관찰과 운동, 그리고 탐구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자기 자신과 주위의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서는 제지하거나 방해 하지 말고 칭찬과 격려, 그리고 자극과 안정을 우선해야 합니다. 그래야 혼란을 겪지 않고 아이들의 성격이 올바로 형성도리 수 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또한 엄격하고 가혹할 정도의 규율은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자신의 주위에 있는 모든 물건들을 만져보고 싶어 하는 것은 버릇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이는 오로지 이 시기의 왕성한 호기심과 배우고 싶은 욕구 때문일 뿐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적당한 규율과 자기 억제까지 삼가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이 좋은 습관을 들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규율은 필요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의 아동관은 기존의 전통적 교육학자들의 주장과 달리 다음과 같은 새로운 시각을 보여 주었습니다.
- 첫째, 유아에 대한 존중과 아이의 일, 또는 작업을 중시하는 '새로운 아동'을 중요시한 점
- 둘째, 유아가 어른에 의해 배우기보다 환경 속에서 경험을 통해 스스로 배워 간다고 보는 '자발성'을 인정한 점
- 셋째, 유아를 개별적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려 한 점
몬테소리 여사는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유아의 시기에 대해 '민감기'라는 생물학의 용어를 빌려서 설명했습니다. 즉 분명한 이유가 없는 상태에서 유아가 특정 행동을 반복하며 집중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일정 시기를 '민감기'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먼저 유아 전기의 아이들은 모국어 형성과 손 운동에 가장 민감하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이 시기의 아이들이 가능한 한 많은 사물을 접하여 다채로운 자극을 받게 하며 아름답고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는 어른들 사이에 놓이게 하여 무엇이든 만져보고 싶어 하는 아이의 욕구를 막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다음으로 유아 후기의 아이들에 대해서는 듣고 말하고 쓰는 언어 감각과 오감, 올바른 움직임, 그리고 작은 것에 민감하다고 보았습니다.
유아교육 학자들은 유아기의 지능이 언어 발달과 비례 관계에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인생에 있어서 가장 모방의 성향이 강하며, 눈에 띄지 않을 정도의 조그만 것조차 눈여겨봄으로써 재빨리 간파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수동적으로 외부적 자극을 기다려서 받아들이는 대신, 적극적으로 그것들을 찾아 나섭니다. 그리고 유아가 환경으로부터 받은 자극은 지식 이전에 그 아이의 일부로써 정신과 육체에 흡수되고 저장됩니다.
몬테소리 여사는 유아가 활동에 방해를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성장할 경우에는 삶의 기쁨이나 열중, 혹은 생명에 대한 행복을 느끼며 자란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그녀가 강조했던 새로운 교육이란, 유아가 성장하며 자아를 실현해 가는 과정을 돕는 교육이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런 독특한 아동관에 입각한 교육 때문인지 몬테소리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서 남다른 특성을 보이게 됩니다. 가령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려는 강렬한 열망이나 배우고 일하고 싶어하는 욕망 등이 그것입니다.
아이들을 조금만 유심히 관찰해 본 부모님들이라면, 아이들이 단순히 재미와 즐거움만을 추구하기보다 배움 자체에 대한 욕망을 더 많이 가지고 이싿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학습을 재미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3. 몬테소리 교육의 철학
교육이란 생명에 대해 확실한 과학의 터전 위에서 인간 생명의 발현을 돕는 활동력, 즉 아이의 생명에 대한 원조 활동이다.
활동 중추로서의 생명을 관찰하고 자극하며 발전시키는 것이 교육이다.
생명의 양식으로써 교육을 말한다.
-몬테소리여사-
몬테소리 여사는 의학·심리학·생물학·인류학·지질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토대와 성과 위에서 인간 생명의 본질을 깨닫고 그 생명을 올바르게 꽃피울 수 있게 돕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명의 양식으로서 교육', 혹은 '참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라는 말로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을 표현했습니다.
결국 몬테소리 여사는, 이 세상에 태어난 아이의 생명이 잘 성장해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생명 교육'이라고 믿었던 것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이란, 아이의 선택과 자유가 보장되는 분위기에서 아이의 생명을 관찰하고, 자극하며, 발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어른과 아이의 동적인 관계 속에서 싹이 터야 합니다.
몬테소리 여사는 아이에 대한 직관적 관찰을 통해서 교육의 새로운 철학을 발전시키고 정립시켰습니다. 이 철학은 아이들의 타고난 잠재력과 능력이 자유와 사랑이 깃든 환경 속에서 개발되어야 함을 강조한 이전 교육학자들의 전통과 맥이 닿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많은 교육 철학들은 유아기의 존재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들의 독특한 '자기 확립 능력'에 대한 몬테소리 여사의 발견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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